Arts+Design

[서적안내] 음악의 기쁨 1,2,3 (북노마드 출간)

Eunice_t-story 2014. 12. 4. 14:12

클래식 음악의 고전이라는 타이틀이 붙는 책 시리즈. 이런 책이 있는 줄도 여태 몰랐네...


저자 : 롤랑 마뉘엘
저자 롤랑 마뉘엘 (ROLAND MANUEL)는 작곡가이자 음악학자. 뱅상 댕디와 알베르트 루셀에게 작곡을 배웠다. 

파리 음악원의 미학 교수로 재직하며 음악 이론과 비평에 기여했다. 작곡가로 오페라 코미크를 위한 곡을 다수 썼다. 

모리스 라벨의 평생의 친구이자 그를 존경하는 제자와 그에 대한 비평가로서 『라벨』을 남겼다. 

그 밖에 『음악의 시학』 『음악의 역사』 등의 저서가 있다.


『음악의 기쁨』제1권. ‘소리와 시간의 놀이’로서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즐거움에 다가가기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음악만이 갖는 기본 원리와 규칙들을 꼼꼼히 따지는 두 사람의 대화는 규칙을 알아야 더 재미있는 세상사의 평범한 원칙을 상기시킨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그동안 자연스럽게 여겼던 음악을 구성하는 악기, 

음악의 형식과 장르가 갖는 숨겨진 비밀과 새로운 의미를 깨닫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 음악의 기쁨 1 음악의 요소들 :::


서문6
* 음악은 무엇으로 하는가?
대담 1 우리는 왜 음악을 하는가?12
대담 2 성악에 대하여26
대담 3 기악에 대하여38
대담 4 합창에 대하여52 
대담 5 현악기에 대하여68
대담 6 하프와 금관악기에 대하여83 
대담 7 성악에 대하여98
대담 8 하프시코드에 대하여112
대담 9 피아노에 대하여125
대담 10 오르간에 대하여136
대담 11 리듬150
대담 12 조성164
* 음악의 형식들
대담 13 민요180
대담 14 협주곡195
대담 15 오페라발레와 무용곡205
대담 16 조곡218
대담 17 소나타와 교향곡232
대담 18 교향곡의 안단테245
대담 19 푸가255
대담 20 서곡266
대담 21 교향시277
* 형식과 장르
대담 22 실내악290
대담 23 4중주302
대담 24 종교음악314
대담 25 교회 칸타타329
대담 26 음악의 형식이란 무엇인가342
대담 27 미지의 미녀들,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음악들356
대담 28 작곡은 어떻게 하는가370
대담 29 신구논쟁383
대담 30 ‘부정음不正音’에 대하여395


::: 음악의 기쁨 2 베토벤까지의 음악사 :::


서문6
대담 1 프랑스 음악의 정신 / 전편12
대담 2 프랑스 음악의 정신 / 후편27
대담 3 이탈리아 음악의 정신 / 전편40
대담 4 이탈리아 음악의 정신 / 후편51 
대담 5 오스트리아 음악의 정신65 
대담 6 독일 음악의 정신74
대담 7 영국 음악의 정신85
대담 8 스페인 음악의 정신95
대담 9 러시아 음악의 정신106
타임머신119
대담 10 1183년: 노트르담악파, 1364년: 마쇼120
대담 11 1480년: 데 프레, 1580년: 디 라소, 팔레스트리나, 빅토리아, 코틀레133
대담 12 1600년: 카치니, 페리, 1610년: 몬테베르디, 쉬츠143
대담 13 1642년: 쉬츠와 몬테베르디154
대담 14 17세기 프랑스의 류트 음악가들164
대담 15 1680년의 음악175
대담 16 1686년: 륄리185
대담 17 1697년: 랄랑드, 캉프라, 코렐리, 퍼셀200 
대담 18 1725년: 프랑수아 쿠프랭, 데투슈, 비발디, 텔레만210
대담 19 1730년: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222
대담 20 1740년: 바흐, 헨델, 도메니코 스카를라티, 라모235
대담 21 1740년: 라모246 
대담 22 1774년: 글루크, 필리도르, 몽시니, 바흐의 아들들, 슈타미츠 부자257
대담 23 1774년: 글루크268
대담 24 1780년: 요제프 하이든, 보케리니, 솔레르 신부280
대담 25 1777년: 미카엘 하이든290
대담 26 1784년: 그레트리, 치마로사300
대담 27 1787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312
대담 28 1801년: 메윌, 부아엘디외, 베토벤328
대담 29 1810년: 베토벤340
대담 30 낭만파의 병기고356
대담 31 낭만파의 자원: 의고주의367
대담 32 낭만파의 자원: 이국 취향378


::: 음악의 기쁨 3 베토벤에서 현대음악까지 :::


서문
대담 1 카를 마리아 폰 베버
대담 2 프란츠 슈베르트
대담 3 로시니, 에롤, 오베르
대담 4 엑토르 베를리오즈
대담 5 쇼팽, 리스트
대담 6 슈만, 멘델스존, 리스트
대담 7 로베르트 슈만
대담 8 리하르트 바그너
대담 9 구노, 바그너, 베르디
대담 10 프랑크, 브람스, 생상스
대담 11 요하네스 브람스
대담 12 국민악파: 무소륵스키, 차이콥스키 그리그
대담 13 들리브, 랄로, 비제, 샤브리에
대담 14 에마뉘엘 샤브리에
대담 15 댕디, 뒤카
대담 16 뒤파르크, 쇼송, 드뷔시
대담 17 마스네, 메사제, 포레
대담 18 가브리엘 포레대담 
대담 19 클로드 드뷔시
대담 20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대담 21 에리크 사티
대담 22 모리스 라벨
대담 23 루셀, 세브라크
대담 24 영국과 스페인 음악의 쇄신: 이사크 알베니스
대담 25 드뷔시의 영향: 앙드레 카플레
대담 26 마누엘 데 파야
대담 27 벨러 버르토크
대담 28 무조음악, 음렬 체계: 쇤베르크, 베르크, 베베른
대담 29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부록: 종교음악 
대담 30 유대교 전례음악
대담 31 가톨릭교회 음악
대담 32 러시아정교 음악
대담 33 프로테스탄트교회 음악
대담 34 종교음악의 정신과 규범